우리 사회가 많이 아픕니다. 분열과 갈등과 대립 때문에 곳곳에서 아우성과 신음 소리도 들립니다.
이런 때일수록 교회와 신앙인들이 화해와 평화의 소식을 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연구원의 뉴스레터 ‘이음새 편지’가 열네 번째 소식을 전합니다.
새해 초부터 연구원이 다양한 아카데미 강의와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달을 거듭할수록 연구원이 일취월장 할 수 있도록 더욱 응원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기독인문학연구원 운영위원회 드림
🏛️ 아카데미 소식
2-3월 아카데미 활동
(1) 2월 성서아카데미-진행 중] 신약개론 2 : 바울서신 탐구
국내의 대표적인 신약학자 차정식 교수님이 <신약개론 1: 복음서 연구 입문>에 이어서 <신약개론 2: 바울서신 탐구> 강의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이 강의는 바울이라는 인물의 역동적인 면모와 선교사적 생애와 활동을 살피고, 그의 서신에 담긴 문학적, 역사적, 신학적 의미망을 당대적 맥락에서 재구성하여 조명하고, 나아가 그의 신학적 유산이 오늘날 기독교의 목회 및 선교 현장에 비추어 어떤 의의를 지니는지 탐구하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자들은 강의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자유롭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수강 신청을 받습니다.
성서의 땅 가나안으로 고고학적 탐구 여행을 떠나는 강의가 진행되고 되었습니다. 지난 150여 년 동안 이스라엘에서 진행된 고고학적 연구 결과를 성서의 기록과 비교하면서 성서를 좀 더 폭넓고 깊이 있게 탐구하는 강의입니다. 이스라엘에서 성서고고학을 연구하고 고고학 발굴 작업에 직접 참여하신 장상엽 연구자님이 아주 흥미롭고 유익한 강의를 들려주고 계십니다.
수강 신청자들은 강의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자유롭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수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구원이 새로운 프로그램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동안 연구원에서 개최되었던 강의를 다시 보고 싶다는 요청들이 있었습니다. 이에 연구원이 동영상 제공 사이트 <기독인문학아카데미>를 개설했습니다. 이곳에서 누구나 소정의 수강료로 좋은 강의를 일정 기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널리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구원의 형제 기관인 <이음사회문화연구원>이 <(주) 에이치투그룹>의 후원을 받아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년차 연구 주제는 <용서와 화해와 치유에 대한 기독교적 지평들>입니다. 이번 연구에서 지앤컴리서치+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와 협력하여 한국교회 신자들의 ‘갈등과 용서 그리고 화해’에 대한 인식 조사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번 연구 프로젝트가 우리 사회와 한국교회에 크고 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